가을 오이 심는 방법, 봄 오이 적심해 실컷 수확하는 방법

봄에 심은 오이는 장마 기간을 거치면서 오이가 끝물을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원순을 적심하고, 아들순을 키워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수확할 수 있기도 하고, 새로 모종을 심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을 오이 심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볼게요.



가을 오이 심는 방법

가을 오이는 봄 재배할 때 보다 더 신경을 써서 심어야 합니다. 장마와 태풍 뜨거운 여름을 견뎌야 하고, 이 모든 과정을 지나야만 오이가 제대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기간에는 특히 병충해에 신경을 더 많이 써야 하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밭 만들기

모종 심기 1~2주 전에 석회고토, 계분, 퇴비,님오일 유박을 넣고 밭을 갈아줍니다.

제가 하는 1평당 기준입니다.

퇴비 8kg, 계분 2kg, 석회 600g, 님오일 유박 두 주먹, 베이킹소다 1 큰 술을 넣고 밭을 만듭니다.

베이킹소다는 소독과 살균의 개념입니다.

가을오이 심는 방법, 오이 적심하기


오이 모종 심는 방법

  1. 오이 모종의 흙이 텃밭의 흙보다 살짝 깊게 심고 물을 충분히 줍니다.
  2. 두둑 높이 : 30cm.
  3. 모종 간격 : 30~40cm



오이 물 주는 방법

오이는 물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오이에서 쓴맛이 납니다.

매일 아침이나, 저녁에 하루 한 번 물은 꼭 줘야 합니다.

물은 가급적이면 오전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웃거름 주는 시기

오이 웃거름은 언제 주는 것이 좋을까요?

1차 웃거름 주는 시기 : 오이의 첫 번째 꽃이 필 무렵과 함께 오이가 첫 과를 달았을 때 입니다.

수확 시기에는 2주 간격으로 웃거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봄에 심은 오이 적심해 아들순 키우기

봄에 심은 오이에서 원순을 적심하고 아들순을 키우면 모종을 새로 심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보입니다.

여름에 모종을 새로 심어 키우다 보면 죽는 경우가 많은데요. 기존에 심었던 오이가 있다면 원심을 자르고 아들순을 키워서 오이를 새로 내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오이는 실컷 따 먹을 수 있어요.



구부러진 오이

오이가 자라다 보면 구부러진 오이가 나오기도 하는데요.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 걸까요?

오이가 구부러진 현상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영양분이 부족할 때
  2. 햇빛이 부족할 때
  3. 오이 잎이 병이 들었을 때


병충해

오이는 병충해가 많지만 초기 방제만 잘해주면 재배 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어느 작물보다 부지런해야 하는 건 맞습니다.

오이에 어떤 병충해가 있는지 알아볼게요.



흰 가루병

오이 잎을 보면 하얀 밀가루처럼 오이 잎에 퍼져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오이 잎이 통풍이 안 될 때 주로 발생하며, 잎이 서서히 말라가며 오이 전체로 퍼지게 됩니다.



노균병

  1. 흔히 물 곰팡이라고도 불리며 습도가 높고, 특히 장마 기간에 많이 발생합니다.
  2. 비가 자주 오거나 흐린 날, 통풍이 안 될 때에도 노균병에 걸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3. 칼리 성분이 과다 할 경우 질소 함량이 적을 경우에도 노균병이 나타납니다.
  4. 오이 잎의 맨 하단부부터 노란 반점이 생기기 시작해 전체적으로 잎에 번집니다.
  5. 노균병에 걸린 오이 잎은 잘라서 텃밭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버립니다.



진딧물

진딧물이 있는 곳에는 개미가 있습니다. 개미와 진딧물은 서로 간에 공생관계로 개미가 진딧물을 오이에 옮겨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이 수꽃은 떼어 줘야 할까?

오이는 자가 수정이 가능한 작물로 수꽃만 피는 경우 영양분 손실로 이어져 떼어 주는 게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