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민 자전거보험,신청 대상,보장 기간,보장 범위,청구 방법

매년 늘어나고 있는 자전거 사고에 대한 사후 대책이 미비한 점에 따라 강동구에서 어디서나 안심하고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자전거 보험 제도가 있는데요. 보험금 신청 대상, 청구 방법과 새로 신설된 저소득층 상해 의료비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강동 구민 자전거 보험

자전거 보험을 들어놓지 않으면 병원비나 기타 생활에 대한 비용이 걱정인데요. 이에 강동구에서는 구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재산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자전거 보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달라진 강동구 구민 안전 보험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해 봅니다.




강동구 구민 안전 보험 신청 대상

● 신청 대상 : 강동구에 주민등록이 등록된 모든 구민

● 보장 기간 : 2023년 3월 1일 ~ 2024년 2월 29일까지

● 피보험자 : 강동구에 주민등록이 등록된 모든 구민 (외국인 포함)

● 가입 절차 : 강동구민 전체가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자동으로 가입됩니다.

● 보험 적용 지역 : 지역에 제한을 두지 않고 국내 전 지역에서 일어난 사고에 대해 보험 적용을 받습니다.




보장 범위, 청구 방법

자전거 사고의 보장 범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자전거를 직접 운전하던 중에 일어난 사고.

2. 자전거를 운전하지 않고 탑승 중에 일어난 사고.

3. 통행(보행) 중 자전거로부터 입은 사고


● 보험 청구 : 보험 청구 발생 시 증빙 서류를 첨부하여 보험사에 직접 청구하면 됩니다.

단, 사고 일로부터 3년 이내에 청구해야 하고, 후유 장애는 진단 일로부터 3년 이내여야 합니다.


● 보험 청구 서류 : 주민등록 등(초)본, 신분증 사본, 통장 사본, 보험 청구서



보장 내용 및 보장 금액



상해 위로금 보장 내용 및 보장 금액


저소득층 상해 위로금 확대


저소득층 :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저소득 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 증명서 발급 가능자.

1. 4주 이상 진단 시에 20만 ~ 60만 원이 지급됩니다.

2. 6일 이상 입원하는 경우 20만 원이 지급됩니다.



◆ 보험금 지급 제한 사항

1. 계약자나 피보험자(보험 대상자) 및 보험 수익자의 고의로 일어난 사고.

2. 전쟁, 외국의 무력행사, 혁명, 내란, 사변, 폭동 등으로 일어난 사고.

3. 자전거를 경기용이나, 경기를 위한 연습용 또는 시험용으로 운전하던 중 사고를 일으킨 경우.




◆ 보험금 청구 절차




※대표 보험사 : DB 손해보험 ( Tel : 1899-7751, FAX : 0505-137-0051)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보험 등이 공동 계약하여 보험금을 공동 지급합니다.

※ 현행법상 만 15세 미만 자는 사망 시 사망 보험 계약의 금지를 규정하고 있어서 보험금을 받지 못합니다.

※ 자전거 파손 또는 분실. 도난 등의 경우에는 손해 보상에서 제외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