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강동구 주민을 위한 강동구민 자전거 보험이 있습니다. 강동구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분들이라면 자전거로 인한 모든 사고에 대해 국내 전 지역에 대해 보험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보장내용과 그 범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동구민 자전거 보험
강동구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자전거 보험입니다. 자전거를 직접 운전하거나 탑승 중에 일어난 사고 등 통행(보행) 중 자전거로부터 입은 사고도 보험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가입 절차
가입 절차는 따로 필요가 없고 강동구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구민이면 모두 대상자가 됩니다. 외국인도 강동구에 등록이 되어 있으면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보장범위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생긴 사고, 통행 또는 보행 중 다른 자전거로부터 입은 사고에 대해서 보상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사망 또는 장애가 발생하거나, 입, 퇴원의 경우에도 보장이 가능합니다.

보장기간
보장기간 : 2025. 03. 01. ~ 2026. 02. 28일까지
적용 지역
국내 전 지역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한 보험입니다.
공통 서류
- 보험금 청구서
- 신분증 사본
- 주민등록(초)본
- 통장사본
기타 필요서류
보험사에 문의하시면 되고, 강동구청 홈페이지에 “자전거 보험”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보험금 청구 기간
사고일 로부터 3년 내에 청구해야 하고, 후유 장해의 경우 진단일 로부터 3년 내에 청구하면 됩니다.
신청 방법
청구서 및 서류를 준비해서 보험사에 청구인이 직접 청구하면 되고, 메일이나 팩스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저소득층 보장
기초생활 보장수급자, 저소득 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은 증명서를 발급받아 신청하면 4주 이상 진단, 입원 시 상해 위로금 10만 원이 추가 지급됩니다.
문의처
자전거 보험 콜센터 1899 – 7751
강동구청 교통행정과 02- 3425 – 6260
※ 사망, 후유장해, 상해 위로금은 타 보험제도와 중복 보상이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