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무 심는 시기,김장무 파종, 모종 심는 방법, 병충해, 천연살충제

김장 배추보다는 조금 늦게 심는 김장무, 씨앗 파종 또는 모종으로 키워 심어도 잘 자라는데요. 김장무는 보관을 오래 할 수 있어 좋아서, 밭을 만들 때 석회 고토를 넣어주면 좋습니다. 김장무 심는 시기와 병충해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김장무 심는 시기


남부 지방 : 8월 하순 ~ 9월 상순

중부 지방 : 8월 상순 ~ 8월 하순

남부 지방과 중부 지방을 중심을 각 지역마다 심는 시기를 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김장무 심는시기, 김장무 파종



●밭 만들기(제가 하는 주말 농장 기준)

김장무를 심을 때는 한 가지 고려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겨울에 김장무를 잘 보관하기 위해서는 밭 만들 때가 중요한데요.

석회 고토를 넣고 밭을 만들어 줘야 무가 무르지 않고, 잘 썩지 않으며 무가 튼실하게 잘 자랍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1. 김장무 심기 1~2주 전에 퇴비, 계분, 유박, 석회 고토 등을 넣고 밭을 갈아엎습니다.
  2.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면? 땅을 10cm 정도 파내고 퇴비, 계분 또는 유박, 석회 고토를 넣고 그 위에 흙을 덮은 후 모종이나 씨앗을 파종하면 뿌리가 활착할 때까지 시간을 벌어 놓을 수 있고, 가스 피해도 줄일 수 있습니다.
  3. 붕소를 넣어주면 무가 단단해져 수확 후 보관 기간이 길어집니다.
  4. 무는 뿌리 작물로 돌이나 풀 가지 등은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것들이 있으면 뿌리가 곧게 자라지 못할뿐더러 생육도 불량합니다.



김장무 씨앗 파종하기

  1. 호미로 흙을 살짝 긁으면서 줄을 내고 10cm 간격으로 씨앗을 1개씩 넣습니다.
  2. 최종 심는 간격 : 25cm ~ 30cm , 10cm마다 씨앗을 파종해서 중간에 솎음 수확을 하면서 최종 거리는 25cm ~30cm 간격으로 맞추면 됩니다.
  3. 무 씨앗을 밭의 새들이 파먹을 수 있으니, 씨앗 파종 후 비닐이나 덮개로 덮어 두는 것이 안전하고 발아도 잘됩니다.



김장무 모종 만들기

●모종 포트에 상토를 가득 담고 나무젓가락으로 1cm 정도 살짝 구멍을 내고 씨앗을 넣은 후 상토를 덮고 물을 흠뻑 줍니다.

●육묘 기간 : 25일 내외.

●씨앗을 모종판에서 25일 정도 키우고 본 밭에 내다 심습니다.



▶모종 심는 시기


김장을 언제 할 건지 정하고 김장무 모종을 심으면 되는데요. 보통은 9월 중순 ~ 9월 하순에 심습니다.

포트에 모종을 만들 때도 같은 방법으로 날짜 계산을 해서 심으면 좋습니다.



▶모종 심는 방법

요즘은 모종 가게에서 김장무를 모종으로 만들어 판매하기도 합니다. 저도 2년 연속 모종을 사서 심어봤는데, 씨앗으로 파종한 경우와 별반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어느 정도 모종으로 만들어져서 그런지 오히려 더 잘 자란 경우도 있었으니까요.


  1. 모종판에 물을 흠뻑 뿌려줍니다.
  2. 30분 ~ 1시간 정도 모종 흙에 물이 스며들도록 기다립니다. 그래야 모종이 잘 빠집니다.
  3. 모종을 뺄 때는 일반 모종처럼 빼면 뿌리가 곧게 자라지 못합니다.
  4. 나무젓가락으로 모종 밑을 수직으로 밀어 올려 빼줍니다.
  5. 호미로 모종흙과 동일한 만큼 땅을 파고 모종을 수직으로 심어줍니다.
  6. 모종을 심고 물을 뿌립니다.



▶물 주는 방법

물을 너무 자주 주면 무가 물러지거나 썩을 수도 있습니다.

처음 모종을 심고 뿌리가 활착할 때까지는 하루에 한 번 주는 것이 좋고, 그 이후에는 3~4일에 한 번씩 주면 좋습니다.

-> 밭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고, 가뭄이 있다면 2~3일에 한 번씩도 괜찮습니다.


▶수확 시기

김장무는 파종한 지 70일 ~90일 사이

※아래 막걸리 사카린으로 천연살충제 만드는 방법 링크 걸어둡니다.

막걸리 사카린 천연살충제, 은행 천연 살충제와 기타 천연살충제 막걸리 사카린 만드는 방법


저는 해마다 막걸리 사카린으로 천연 살충제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데요. 효과 정말 좋습니다.

본잎이 나올 때부터 바로 엽면시비가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아주 약하게 시작하세요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도 병충해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습니다.

막걸리 사카린은 벌레도 잡을 수 있지만, 비료 역할도 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