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은 재배하기가 조금은 까다롭기도 합니다만, 밭을 잘 만들어 두면 비교적 쉽게 재배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만큼 밭 만들기가 중요한데요. 기형 당근이 아닌 정상 당근을 수확하기 위한 방법과 재배 기간, 수확 시기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봄 당근 심는 시기】
남부 지방에서는 3월 초순부터 3월 하순까지가 적당하고, 중부 지방에서는 3월 하순부터 4월 중순까지 파종하면 됩니다.
【밭 만들기】
당근은 뿌리작물이기 때문에 석회고토를 넣어주면 좋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퇴비 또는 유박, 계분 등을 넣고 밭을 갈아 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 밭 만들기는 기본으로 아래와 같이 합니다.
↓↓↓
★ 밭을 만들고, 돌, 식물 뿌리 등은 최대한 제거해야 당근 뿌리가 곧게 땅속으로 내려갑니다.
【당근 씨앗 파종 방법】
- 골과 골 간격을 20cm 내외로 하고 호미로 살짝 골을 내고 3 ~ 4cm 간격으로 씨앗을 파종합니다.
- 파종 후 흙은 1cm 정도로 덮어줍니다. (당근 씨앗을 너무 깊게 심으면 발아가 되지 않습니다)
- 파종 후 물을 충분히 주고, 싹이 나올 때까지 하루에 1번 물을 줍니다.
【솎아내기】
당근 씨앗은 발아율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3 ~ 4cm 간격으로 씨앗을 파종하는데요.
최종 재식 거리는 15cm ~ 20cm 간격으로 재배해야 하기 때문에 중간중간 솎음을 해야 합니다.
▶ 솎음할 때 주의 사항 : 당근을 솎아낼 때는 옆에 있는 포기가 뽑히지 않도록 하고, 솎음을 하고 난 옆 당근은 흙을 뿌리 위에 덮어주고 살짝 눌러줍니다. 그래야 들뜨지 않습니다.
【당근 재배와 특징】
- 당근은 뿌리만 먹는 것이 아닌 줄기와 잎도 먹을 수 있습니다.
- 종묘상에 당근 모종도 판매합니다만, 모종을 심을 경우에는 기형 당근이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 되도록이면 직파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당근이 자라기에 적당한 온도는 15 ~ 20도에서 잘 자라고 20cm 이상 땅을 깊게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그래야 당근의 뿌리가 곧게 아래로 뻗습니다.
- 비가 많이 오거나 물을 갑자기 많이 주게 되면 뿌리 터짐 현상이 생깁니다.
【웃거름】
1. 웃거름 주는 시기 : 솎음 작업을 한 이후에 1차 웃거름을 주고, 이후에는 20일 ~ 30일 간격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웃거름 주는 방법 : 골과 골 사이에 복합비료 또는 계분을 뿌려주고 물을 줍니다.
또는 골과 골 사이를 호미로 흙을 긁어내고 복합비료를 넣고 흙을 덮은 후에 물을 주면 됩니다.
▶쿠팡 : 복합비료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재배 기간과 수확 시기】
당근은 품종마다 재배기간과 수확 시기가 다른데요.
조생종은 70일부터 만생종은 120일까지 재배기간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내가 심는 당근의 품종을 알고 심어야 수확 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병충해】
당근은 병충해가 잘 없긴 합니다만, 당근의 수가 너무 가까우면 통풍이 되질 않아 진딧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진딧물은 초기에 방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