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온 뒤 농작물에 해야 할 일, 천연 살균제, 천연 살충제 만들기

농작물에 있어 비는 보약과 같은 존재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비가 오게 되면 오히려 해가 되는데요. 비 온 뒤 농작물에 천연 살균제 및 천연 살충제를 만들어 엽면시비해 주면 좋은데요.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비 온 뒤 농작물에 해주면 좋은 일

비가 오면 농작물에겐 훌륭한 영양제가 되지만, 빗물에 의해 토양에 있는 곰팡이균이나, 병균들이 작물 뿌리, 잎 들에 달라붙어 작물들의 병충해가 일어나는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그래서, 비 온 뒤 작물들에 천연 살균제를 만들어 엽면시비하면 작물들이 병충해를 덜 입습니다.



주말농장에서 할 수 있는 일

대농을 하는 경우에는 병충해 방제를 위해 천연 살충제나 천연 살균제를 만들어 사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비가 많이 온 경우에는 더더욱 그러한데요. 주말농장을 하는 경우에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농약 대신 활용할 수 있는 천연 살충제, 천연 살균제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비가 오면 농작물에 해주면 좋은 일. 천연 살충제, 천연 살균제 만들기


또한 비가 오고 나면 땅이 굳기 때문에 이때도 해야 할 일 있습니다.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병충해

특히 여름 고온기에 장마가 겹치게 되면 농작물에겐 큰 병충해가 찾아오곤 합니다.

고추 : 탄저병, 역병, 청고병

오이,수박,호박,참외,멜론 : 흰 가루병, 노균병

딸기, 가지 : 잿빛 곰팡이병




천연 살충제(농약) , 천연 살균제 만드는 방법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작물의 병을 개선할 수 있으면 참 좋은데요. 저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천연 살충제, 천연 살균제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난황유 만들기

난황유를 만들어 사용하면 오이 흰 가루병, 노균병과 토마토에 생기는 노균병 흰 가루병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고, 진딧물, 응애도 박멸이 가능합니다.

  1. 계란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합니다.
  2. 계란 노른자에 물 100ml를 섞고 2~3분간 믹서기에 돌려줍니다(도깨비 방망이, 또는 일반 믹서기)
  3. 여기에 식용유 60ml를 넣고 5분 동안 다시 믹서를 해줍니다.

위의 양은 20L에 사용할 수 있는 용량입니다. 이 정도의 양이면 40~50평 정도의 텃밭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말농장 텃밭에 사용할 시 비율 방법

위에 만들어 놓은 난황유를 생수병 2리터에 난황유 20ml을 넣고 나머지 물을 채워 희석시키면 4평에 엽면시비할 수 있는 양입니다.



난황유 사용 방법

  1. 희석시킨 난황유를 분무통에 넣는다.
  2. 물이 흐를 정도로 작물에 흠뻑 엽면시비한다.
  3. 잎 앞면, 뒷면까지 꼼꼼하게 고루 살포한다.



난황유 장점

친환경제재는 농약만큼 병해충이 박멸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농약은 98%,99% 정도 효과를 보이고 있지만, 친환경 농약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비해 난황유는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면서도 천연농약으로 탁월한 효과도 보이고 있습니다.

흰 가루병, 노균병, 진딧물, 응애 등에 95% 이상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난황유 살포 간격

예방 목적 : 10일~15일 간격으로 살포합니다.

치료 목적 : 5일~7일 간격으로 3회 살포합니다.

이때 난황유액이 흐를 정도로 흠뻑 뿌려 줘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난황유 효과

  1. 흰 가루병
  2. 노균병
  3. 온실가루이
  4. 담배가루이
  5. 깍지벌레
  6. 미소곤충
  7. 응애
  8. 진딧물

난황유는 병해가 있을 때 필요 시마다 만들어서 쓰는 게 가장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