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오기 전 2월에는 상추 씨앗을 모종판에 파종해서 상추 모종을 만들 수 있는데요. 아직은 아침 기온이 낮기 때문에 텃밭에서 모종을 키우기는 어렵고, 작은 비닐하우스를 만들어 두면 상추 모종을 만들 수 있고, 식물등을 이용해 모종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상추 재배 방법
농부들은 봄이 오기도 전에 작물 심을 생각부터 하게 되지만, 2월의 기온은 아침에는 영하권이기 때문에 씨앗을 뿌려봐야 얼기 때문에 발아가 안되는데, 남들보다 좀 더 일찍 상추 모종을 만들어서 맛있는 봄 상추 먹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1. 밭 만들기
상추 모종도 만들면서 밭을 만들어 두면 좋습니다.
아래를 클릭해 보세요
2. 식물등을 이용한 상추 모종 만들기
저는 집에서 식물등을 이용해 상추 모종을 만들고 있습니다.
- 수경 재배가 아닌 모종판에 상토를 넣고 씨앗 파종했습니다.
- 물은 아침, 저녁 두번 분무기로 뿌려줬습니다.
- 떡잎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쌀뜨물로 뿌려줬습니다.
- 떡잎이 나오면서 하루에 1번 30분 정도 선풍기로 통풍을 시켜 주고 있습니다.
- 상토에 기본적인 영양분이 있지만, 요소와 칼슘을 녹여서 줄 계획입니다.
오늘 10일째로 떡잎과 본잎이 나오고 있습니다.
식물등을 처음 사용해 보는데 의외로 괜찮습니다. 좀 신기하기도 합니다.
발아도 잘 되고, 웃자람 없이 아주 잘 자라고 있네요.
상추를 모종판에서 한 달 정도 키우고 밭에 심을 계획입니다.
플레뜨 식물등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상추를 한 달 정도 키운다 해도 3월 초는 아직 춥습니다.
그래서, 저는 상추를 심고 활대를 꽂아서 비닐하우스를 만들어 심을 계획입니다.
상추 모종 심기
3월에 모종이 나오기도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모종을 일찍 심으면 냉해를 입어 상추가 죽을 수 있습니다.
모종을 심고 비닐을 덮어주면 냉해 방지도 되고 상추가 잘 자랍니다.
- 상추 모종판에 물을 흠뻑 주고 30분에서 1시간 정도 기다린다.
- 모종판 밑둥을 살살 만져주면서 포트에서 모종을 위로 뺀다
- 나무젓가락으로 모종 밑둥을 밀어 올리면 잘 빠진다.
- 상추 모종을 심고 물을 뿌려준다.
- 상추 모종 심는 간격은 포기와 포기 사이를 15cm ~ 20cm 간격으로 심어준다.
- 잎이 흙에 닿지 않게 해야 한다. 짓무를 수 있고, 병이 걸릴 수 있다.
상추 씨앗 파종하기
이번엔 모종이 아닌 씨앗으로 파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밭이 준비됐다면 상추 씨앗을 1~2cm 간격으로 하나씩 뿌리고 흙을 살짝 덮어줍니다.
- 흙을 살짝 덮어 준 후 물조리개로 흠뻑 주는 것은 좋지만,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상추 씨앗이 떠내려가기도 하고, 씨앗이 한쪽으로 쏠리기도 하니 유의해서 물을 줘야 합니다.
- 파종 후 1주일이면 떡잎이 올라오고 2주 정도 지나면 본잎이 올라옵니다.
- 파종 후 3주가 되면 상추를 솎아서 비빔밥이나 나물로 무쳐 먹어도 됩니다.
- 4주 차가 되면 모종삽으로 떠서 다른 곳에 옮겨 심기를 해도 됩니다.
- 본 밭에 옮겨 심기 할 때는 상추의 포기와 포기 사이는 15cm 이상 띄워 심는 것이 좋습니다.
- 상추 모종을 너무 다닥다닥 붙여 심으면 상추가 옆으로 퍼지면서 자라지 않고, 위로만 커서 상추가 잘 자라지 않습니다.
웃거름 주기
상추는 재배기간과 수확기간이 길기 때문에 반드시 웃거름을 줘야 합니다.
파종 후 2개월 또는 모종으로 심고 한 달이 지난 시점에 상추 포기에서 10cm 정도 띄운 자리에 구멍을 내고 복합 비료 또는 계분 2스푼을 넣고 흙을 덮어줍니다.
웃거름용 유기질 비료
진딧물 예방법
상추는 병충해가 잘 생기지 않습니다만, 텃밭에 개미가 있을 경우 진딧물이 생기기도 합니다.
상추 수확시 유의할 점
상추를 수확할 때는 맨 아랫부분부터 돌려 따면서 수확하면 됩니다.
아래 잎을 줄기에서 바짝 따줘야 하며, 줄기에 덜 딴 잎이 남아 있으면 짓무를 수도 있어서 감염의 원인이 돼 상추 잎이 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