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농장 텃밭을 하게 되면서 알게 된 게 석회 고토인데요. 석회 고토가 작물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주말농장 텃밭을 하는 분들 중 잘 모르는 경우가 있어서 석회 고토에 대해 포스팅해 봅니다.
석회 고토 뿌리는 이유와 효과
텃밭에 석회 고토는 왜 뿌리는 걸까요? 작물이 자라면서 석회 고토는 없어서는 안 될 아주 중요한 영양분인데요. 석회 고토를 뿌리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산성화된 땅을 알칼리성으로 중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이외에 다른 면도 살펴보겠습니다.
1. 산성토양을 개량하여 작물의 영양 흡수를 촉진시키고, 중금속 흡수를 억제해 줍니다.
2. 토양구조를 좋게 하고 공기와 물의 이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3. 탄수화물의 이동을 촉진하여 뿌리와 잎, 줄기를 강화시켜 줍니다.
4. 과일의 당도 향상과 색깔을 좋게 하여 품질 향상 및 생산량 증대에 도움을 줍니다.
5. 인산의 흡수를 조절시켜 줍니다.
6. 토양의 미생물 활동을 촉진시켜 병해충을 예방합니다.
7. 콩, 과일, 유채 등 유지방 함량을 높여주어 수확량을 증대시켜 줍니다.
석회 고토 시비 방법
1. 석회 고토를 밭 전체에 골고루 뿌려 줍니다.
2. 잘 섞일 수 있게 쇠스랑 같은 농기구를 이용해 밭을 잘 갈아줍니다.
3. 석회 고토를 뿌린 후 물을 흠뻑 뿌려줍니다. 물을 뿌려 주면 석회 고토가 녹아서 땅에 잘 흡수되게 해줘야 합니다.
4. 물은 하루에 1번씩 뿌려 줍니다.
5. 일주일 후에 유기질 비료 또는 계분 등을 넣어주면 유기물 분해를 촉진시켜 줍니다.
석회 고토 사용 시 주의 사항
● 산성화 된 토양을 개량할 목적으로 시비할 경우 작물 심기 2개월 전에 사용해야 합니다.
● 석회 고토를 시비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작물 정식 2주 전에 해야 합니다.
● 유기질 비료, 알칼리성 비료, 발효되지 않은 퇴비와 혼합해서 살포하면 석회 고토의 효과가 떨어집니다.
1주일 정도 간격을 두고 시비하면 좋습니다.
석회 고토 보관 시 주의할 점
● 원예작물 및 밭농사에 시비하는 경우 흙과 골고루 섞이게 뿌려 주세요. 그래야 작물이 고루고루 자랍니다.
● 사용하고 남은 석회 고토는 비에 맞지 않게 보관해야 합니다. 비에 맞을 경우 석회 고토가 녹아 버려서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시비할 때 사용량
토양의 산성화된 산도에 따라 시비량이 달라지는데요. 보통 기준에 의하면 20kg 1포에 30 ~ 40평 정도 사용하면 됩니다.
주말농장에서는 4평, 8평 많으면 20평 정도인데, 가늠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제가 석회 고토를 사용해 본 경험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병. 충해가 덜 걸립니다.
2. 뿌리 작물의 경우 무르지가 않고 단단합니다.
3. 고추의 경우 과실이 단단하고, 토마토는 배꼽썩음병이 잘 걸리지 않았습니다.
4. 배추가 무름 병에 걸리기 쉽지만, 석회 고토를 시비한 경우 무름 병에 걸리지 않았고요.
5. 감자의 경우 보관을 오래 해도 썩지 않아 좋았습니다.
6. 작물의 성장 속도가 빠르고, 잎채소의 경우 석회 고토를 시비하지 않을 때보다 입장이 크고 상당히 잘 자랍니다.
처음 주말농장을 했을 때 퇴비만 넣고 텃밭을 했는데요. 작물이 생각보다 잘 자라지 않고, 병. 충해도 걸려서 애를 먹었습니다.
그런데, 석회 고토를 밭에 넣어주면 좋다는 얘기를 듣고, 사용해 봤는데요. 확연히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작물이 건강하니까 잎채소들은 성장 속도도 다르고 , 윤기가 납니다.
뿌리 작물들은 휘어짐 없이 걷게 뻗어 자라고요. 콩 종류는 씨알이 굵습니다.
한 번 사용해 보시면 알 수 있을거에요.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