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과 한약에 좋지 않은 음식

약과 음식 사이에도 궁합이라는 게 있습니다. 어떤 음식과 함께 먹느냐에 따라 약의 효과가 배가 되기도 하지만, 그 반대로 약의 효과가 줄어들거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약과 함께 먹지 말아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약을 먹을 때 약과 함께 먹으면 독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을 치료하기 위해 먹는 약이 음식 때문에 오히려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음식들이 해당되는지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약과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비타민제 복용 시 — 녹차와 홍차 섭취 금물

보통 약초로 만든 차는 비타민제나 빈혈 치료제인 헤모페론과 함께 복용하면 안 됩니다.

녹차나 홍차에 함유된 타닌 성분이 약물이 가지고 있는 고유 성분을 변화시켜 약효를 떨어뜨리거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변비약과 항생제 복용할 때

우유나 유제품에 함유된 칼슘은 장용정(腸溶錠)의 흐름을 막는다고 합니다. 여기서 장용정이란? 장까지 도달하기 위해 위에서 흡수되지 않도록 고안한 약물로, 둘코락스 등의 변비약, 아스피린, 소염제, 겔포스와 같은 제산제 등에 장용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장용정은 위산에 분해되지 않고 알칼리성 환경인 대장에서만 작용하도록 약을 특수 코팅 처리합니다.

이런 특수 코팅 처리된 약과 함께 우유를 마시면 약알칼리성인 우유가 위산을 중화시켜 약의 보호막이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약효가 절반으로 떨어지거나 대장에 미처 도착하기도 전에 위에서 다 녹아 버리기 때문에 위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만약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을 섭취했을 경우 최소 2시간 후에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 치료제를 복용할 때

천식 치료제를 복용할 때는 등 푸른 생선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히스타민 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천식이나 알레르기 질환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천식 치료제에 들어 있는 에페드린 성분 등은 카페인과 상극 작용을 일으켜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고, 약제를 복용할 때는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 콜라. 초콜릿 등은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호르몬제를 복용할 때

피임약을 사용하거나 호르몬 대체 요법을 하는 여성의 경우 인삼을 섭취할 때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인삼은 여성 호르몬에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필요 이상의 에스트로겐은 유방암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인삼의 사포닌 성분은 항암 효과를 갖고 있기도 하기 때문에 많은 양이 아니라면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고혈압 치료제를 복용할 때

고혈압 치료제인 펠로디핀, 항우울제 사낙스 그리고, 콧물감기나 알레르기 증상에 사용되고 있는 항히스타민제인 테베나딘은 특히 자몽과 오렌지 주스와 같은 산성 과일 주스와 함께 복용할 경우 약물이 간 대사를 방해해 혈압을 지나치게 떨어뜨릴 위험이 있습니다.

바나나나. 치즈. 맥주. 청어 등도 피해야 하며, 이런 음식물에 함유되어 있는 티라민 성분이 고혈압 치료제에 있는 파르길린 성분과 섞여 뇌졸증과 같은 치명적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음식에 들어있는 티라민 성분은 우울증 치료제와도 상호 작용할 우려가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비타민제를 복용할 때

약초로 만든 차는 비타민제나 빈혈 치료제인 헤모페론과 함께 복용하면 안 됩니다. 그 이유는 녹차나 홍차에 함유된 타닌 성분이 약물의 고유 성분을 변화시켜 약효를 떨어뜨리거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치료제나 항간질제를 복용할 때

당뇨병 치료제를 복용할 때 가능한 조미료를 먹지 말아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흰 설탕은 단당류이기 때문에 전환이 빨라서 가장 먼저 피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제나 항간질제를 복용할 때도 화학조미료는 전신이 나른하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등의 무력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면제나 진통제를 복용할 때

수면제, 진통제, 기침 감기약 등은 술과 완전히 상극입니다. 술과 함께 약을 복용할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되고, 술을 만성적으로 마시는 사람은 약이 분해가 잘 안돼 효과가 없습니다. 기침 감기약에 들어 있는 성분인 에페드린 역시 알코올과 만나면 심장에 부담을 줍니다.





한약에 좋지 않은 음식



Q : 돼지고기를 먹지 못하게 하는 이유는?

  1. 특별한 체질인 태음인, 소음인인 경우는 특히 돼지고기가 설사를 잘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동물성 지방질에 많은 콜레스테롤이 동맥 경화. 고혈압. 중픙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위와 장이 약할 때 과식하면 장에 부담이 생겨 약물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4. 더운 약을 복용할 때 돼지고기의 찬 성질이 약효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염증이 있을 때 염증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6. 약이 위, 대장에서 기름과 엉켜 소장에서 흡수가 되지 않습니다.




Q : 닭고기를 먹지 못하게 하는 이유?

돼지고기나 닭고기를 반드시 피하여 한약을 복용해야 될 경우는 전체 약의 일부이지만, 가능한 한 한약의 흡수를 이롭게 하기 위해서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 : 밀가루 음식은 한약 복용 시에 금한다.

밀가루 음식은 위장병을 앓고 있거나 위가 약한 사람은 소화기관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소화가 잘 안되 약물의 흡수에 장애를 줍니다.




Q : 숙주 나물로 만든 음식은 모든 한약의 복용 시 금한다.

숙주 나물은 부자나 초오 같은 맹독성 약물을 잘못 복용했을 때 독을 제거해 주는 해독제입니다. 한약을 복용할 때 녹두 음식을 먹으면 한약의 효과가 없습니다.




Q : 맵고 짠 음식과 커피, 콜라 등의 자극성 음식은 피한다.

맵고 짠 음식은 위장병을 앓고 있거나 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 맵고 짠 은식에 커피, 콜라 등을 섭취할 경우 위 점막의 궤양을 유발시키거나 장의 운동을 저하시켜 설사를 발생하게 하고 심한 복통을 일으키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Q : 무는 한약의 지황(생지황.숙지황)과는 상극이다.

무와 지황을 함께 복용할 경우 약물의 효력을 저하시키고 체질에 따라서는 흰 머리카락을 나게 할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때문에 지황이 들어간 약을 복용할 때는 무를 먹지 말아야 하고, 특히 삶은 무는 더욱 먹지 말아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