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고춧가루 만드는 방법, 식품건조기에 파란 고추 말리는 방법

고춧가루는 왜 빨간 고춧가루만 있는 걸까요? 파란 고추는 고춧가루를 만들 수 없을까요? 파란 고추를 장아찌나 피클만 담그지 말고 고추를 식품건조기에 말려서 고춧가루를 만들어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파란 고춧가루 만드는 방법

첫째, 장마철에 비가 너무 자주 오거나, 올해처럼 비가 길게 오게 되면 고추에 병이 들어 시들음병 , 역병, 청고병 등이 생깁니다. 이때 싱싱한 고추는 냉동실에 넣어 두었다가 양념으로 쓰이곤 합니다.


둘째, 빨간 고추를 만들기 전 파란 고추를 따서 장아찌나 피클을 담그지만 그것도 한계가 있는 법이죠. 이럴 때 파란 고추를 식품 건조기에 말려서 고춧가루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파란 고춧가루 만드는 순서

  1. 베이킹소다 1~2 큰 술을 물에 풀어 고추를 10분 정도 담가둔다.
  2.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한다.
  3. 고추를 건져 물기를 빼준다.
  4. 식품건조기에 넣고 말려 준다.
  5. 말린 고추를 믹서기에 갈아준다.



식품 건조기에 파란 고추 말리는 방법

식품건조기에 파란 고추 말리기


  1. 물기를 뺀 파란 고추를 반으로 가른다.(과피가 두꺼우면 4등분을 한다)
  2. 15시간, 온도는 70도로 맞춘다.
  3. 2시간마다 한 번씩 아래, 윗 칸을 바꿔준다.
  4. 온도를 60도로 맞추고 다시 5시간 정도 더 말려준다.
  5. 고추를 통으로 말렸을 때는 말린 고추를 흔들어 보면 씨 소리가 들리면 건조가 된 것이다.


TIP

식품건조기는 기계마다 다르고, 고추의 과피 무게도 각기 다릅니다. 고추를 반으로 갈라서 말릴 때는 더 빨리 건조되기 때문에 고추를 만져서 바스락 소리가 나면서 툭 부러지면 건조가 잘 된 것입니다.



◆믹서기에 갈기

잘 건조시킨 파란 고추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되는데, 마스크를 쓰고 믹서기를 돌려야 재채기를 안 합니다.




◆고춧가루 활용 방법

파란 고춧가루를 색깔을 구별하지 마시고, 빨간 고추와 똑같은 용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김치를 담글 때 된장찌개나 탕 등에 넣으면 맛이 칼칼해서 좋습니다. 풋내는 전혀 나지 않아요.

파란 고춧가루 역시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시면 되고요.

이듬해 열무김치를 담그면 감칠맛이 나서 더 좋고요. 파란 색감이 싫으시면 빨간 고춧가루 7 : 파란 고춧가루 3 비율로 하시면 거부감이 없어 좋습니다.



김장 배추, 김장 무를 심기 위해 고추를 뽑는 경우와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수확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때는 고추가 빨갛게 익기 힘듭니다. 이럴 경우 파란 고추를 냉동실에 넣어 보관했다가 양념으로 쓰곤 하지만, 맛이 떨어집니다.


또한 서두에 거론한 것처럼 피클이나 장아찌 만드는데도 한계가 있습니다. 냉동실에 넣어 두는 경우 자리 차지도 많이 하게 되고요. 얼려 있는 고추를 해동시키게 되면 무르기 십상입니다.


파란 고춧가루 풋내 나지 않으니까요. 식품건조기에 말려서 고춧가루 만들어 보세요. 저는 2년째 활용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파란 고춧가루가 익숙하지 않겠지만, 주말농장에서 풋고추를 따서 나눔도 하고, 서리가 내리고 나면 고춧대를 정리하면서 고추 양이 제법 나옵니다.


식품건조기에 파란 고추 말려서 고춧가루 만들기 한 번 해 보세요. 생각 보다 괜찮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