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농장을 하는 분들은 봄이 많이 기다려질 텐데요. 2월은 한 해 텃밭 농사가 시작되는 달이기도 합니다. 2월 주말농장 텃밭에 심을 수 있는 작물과 집안에서 모종을 기를 수 있는 작물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월 텃밭에 심는 작물
2월에도 작물을 심을 수 있을까요?
언 땅이 녹기만 해도 심을 수 있는 작물들이 있습니다. 특히 완두콩과 시금치는 땅이 녹기만 해도 파종할 수 있는데요.
그밖에 약간의 보온 장치만 해줘도 씨앗을 파종해서 기를 수 있는 작물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월에 심을 수 있는 작물은 감자, 상추, 양상추, 겨자채, 쑥갓, 케일, 아욱, 대파, 완두콩, 시금치, 미나리, 비트 청경채 등이 있습니다.
집안에서 식물등으로 모종 기르기
상추, 양상추, 아욱, 겨자채, 쑥갓, 케일, 대파, 완두콩, 비트, 청경채
- 위에 나열한 작물들을 2월 중순부터 트레이에 파종하고 한 달 정도 육묘 후에 본 밭에 옮겨 심습니다.
- 씨앗은 물 불림을 해서 파종하면 싹을 빨리 틔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씨앗 물 불림 : 씨앗 물 불림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작은 용기에 키친 타월을 깔고 분무기로 물을 뿌려서 적신 다음 씨앗을 올려놓으면 됩니다.
- 아침, 저녁으로 물이 마르지 않게 해주고, 싹이 나오면 트레이(모종판)에 옮겨 심습니다.
모종판에 옮겨 심기
- 모종판에 상토를 가득 담고 가운데를 살짝 구멍을 내준 다음 싹이 나온 씨앗을 심어줍니다.
- 이때 상토를 덮어주는 기준은 씨앗의 2~3배 정도의 깊이의 구멍을 내고 심어준다 생각하면 됩니다.
식물등 이용하기
- 식물등 켜 주는 시간은 1일 10시간 ~ 16시간 정도로 하고, 5시간마다 15~20분 정도 식물등을 꺼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텃밭에 작물을 생각하면 답은 쉬울 것 같아요. 작물도 밤에는 자야 하니까, 아침 6시부터 밤 10시 사이로 식물등을 사용하면 될 것 같네요.
◆ 2월에 모종을 만드는 방법은 식물등으로 키우는 걸 전제로 하는 방법입니다.
식물등으로 모종을 키우기 위해 식물등 구입도 했습니다. 올해 처음 도전해 봅니다.
*식물등 : 쑤우기 식물등 재배용 LED 조명등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자바라 소켓
처음 식물등을 주문할 때 등만 와서 좀 당황했습니다.
소켓도 있어야 하더라고요. 그래서 자바라 소켓도 함께 구매했습니다.
식물등으로 모종 재배하는 과정도 자세하게 후기 올려보겠습니다.
▶ 감자
- 일부 남부지역에서는 2월 하순에 본 밭에 직접 씨감자를 심습니다.
- 중부지방의 경우는 날씨가 아직은 춥기 때문에 본밭에는 심지 못하고 씨감자 싹 틔우기를 합니다.
- 본 밭에는 3월 중순경에 심습니다.
노지 직파의 경우
언 땅이 녹기만 해도 파종할 수 있는 작물들입니다.
시금치, 상추, 쑥갓, 미나리, 대파, 완두콩
위의 작물들은 남부 지방이 아니더라도 비닐을 덮어주기만 해도 싹을 틔울 수 있기 때문에 파종이 가능합니다. 추위에 워낙 강한 작물들이어서 2월의 웬만한 날씨에도 죽지 않고 견딥니다.
◆ 주의할 점 : 시금치는 월동 시금치와 봄 재배용 시금치 씨앗이 따로 있습니다.
봄 재배용으로 파종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미나리
미나리는 뿌리로 번식하는 작물입니다.
미나리는 시장이나 마트에서 뿌리가 있는 걸 사다가 밭에 심어도 되고, 뿌리가 없는 미나리의 경우 페트병에 미나리를 담가서 뿌리가 내린 후에 본 밭에 심어도 아주 잘 자랍니다.
작년에 뿌리가 없는 미나리를 사다가 페트병에 뿌리를 내린 후에 밭에 심었더니 일 년 내내 번식을 해서 미나리가 아주 풍년이었습니다.
미나리 뿌리 내리기가 번거롭다면 개울가에서 자라고 있는 미나리를 캐다가 밭에 심어도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각 작물의 재배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