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에는 씨앗을 파종해도 모종으로 심어도 불안한 계절입니다. 자칫 냉해를 입어 씨앗이나 모종이 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4월엔 기온이 점차 올라가 여러 가지 작물을 심을 수 있습니다. 주말농장 텃밭에 4월에 심을 수 있는 작물에 대해 알아볼게요.
4월에 심는 작물
4월에 심을 수 있는 작물이 아주 많은데요. 4월 초에는 상추, 양상추를 모종으로 심을 수 있고, 시금치, 쑥갓, 아욱, 근대, 열무, 감자, 청경채, 갓, 케일, 비트, 뜰깨잎, 강낭콩, 완두콩, 당근 등은 씨앗 파종이 가능합니다.
씨앗 파종, 모종
4월엔 거의 모든 작물을 씨앗 파종할 수 있습니다.
오이, 가지, 호박, 토마토 등은 씨앗을 파종해서 육묘를 할 수 있고, 그 밖에 4월에 씨앗 또는 모종을 심을 수 있는 작물들을 표로 작성해 보겠습니다.
작물별 재배 방법
【1】 감자
- 감자는 남부 지방은 3월 초, 중부 지방은 3월 중순 이후부터 4월 초순까지 가능합니다.
▶ 감자 재배 방법
【2】 상추, 양상추, 케일
- 모종과 씨앗 파종 모두 가능합니다. 3월 중순 이후부터는 모종이 나와 있습니다.
- 상추, 양상추, 케일 재배 방법은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됩니다.
【3】 근대, 아욱
- 근대와 아욱은 3월에 파종을 하고 비닐을 덮었더니 싹이 잘 나왔습니다. 4월엔 비닐을 덮지 않아도 싹이 잘 나옵니다.
- 근대와 아욱 재배 방법은 거의 같습니다.
【4】 시금치
- 시금치는 활대를 꼽고 비닐하우스를 만들어 주면 연중 1년 내내 파종이 가능합니다.
- 여기는 중부지방인 서울인데, 작년 12월, 올 1월에도 씨앗 파종을 해서 3월에 수확이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4월엔 더 잘 되겠죠?
▶시금치 재배 방법
【5】 갓
- 갓은 주로 가을에 갓김치 또는 김장에 양념으로 쓰이기 위해 재배하지만, 봄에도 가능합니다.
【6】 강낭콩, 완두콩
- 호랑이콩, 얼룩이콩이라 불리는 콩은 비덩굴, 일반 강낭콩과 완두콩은 덩굴식으로 재배합니다.
【7】 쑥갓
- 주말농장에서 직접 키우는 쑥갓의 향은 아주 일품입니다. 꼭 심어 보시기 바랍니다.
【8】 청경채
- 청경채는 나물, 샤브샤브, 샐러드, 쌈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만큼 쓰임새가 아주 다양합니다.
【9】 당근
- 당근 심을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밭을 일굴 때 돌멩이 등 이물질 제거입니다.
- 그리고, 땅이 너무 딱딱하면 당근 뿌리가 아래로 내려 가지 못하고 옆으로 기형적인 모습으로 자랍니다.
【10】 열무
- 열무를 심기 딱 좋은 계절입니다.
- 조금 촘촘하게 씨앗을 파종해 중간중간 솎음하면서 키우는 재미가 있습니다.
- 솎음을 한 열무는 국, 나물, 찌개에 넣어 반찬으로 활용합니다.
【11】 얼갈이 배추
- 얼갈이배추는 열무와 함께 심으면 열무김치 담을 때 얼갈이배추를 함께 섞어서 김치로 담그면 맛이 아주 일품입니다.
【12】 봄 배추
- 작년 봄에 가을배추 씨앗을 파종했는데, 씨앗 발아도 잘 안되고, 발아는 됐지만, 잘 안됐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봄 배추 씨앗이 따로 있다는 걸 알았네요.
- 봄 배추 재배 방법은 일반 배추 재배 방법과 같습니다.
▶ 배추 재배 방법
【13】 들깨잎
들깨는 들깨잎과 들기름용 들깨가 있습니다. 꼭 구분을 해서 심어야 합니다. 주말농장에서 씨앗보다는 모종을 심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 들깨잎 파종시기 : 4월 중순 ~ 5월 말
■ 들기름용 들깨 파종시기 : 5월 말 ~ 6월 말
■ 모종 심는 간격 : 30cm
■ 심는 방법 : 포트 흙과 텃밭 흙이 평행이 되게 심습니다.
■ 들깨잎만 수확하는 경우 맨 윗쪽 잎을 3~4장 남기고, 아래 부분은 모두 제거해 주면 잎이 커집니다.
■ 웃거름 : 밑거름이 충분하면 웃거름을 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생육이 불량할 경우 웃거름을 줘도 되지만, 양이 많으면 잎이 억세집니다.
식물등으로 키운 들깨 모종들입니다.
【14】 방풍
- 통증과 풍을 완화시켜줍니다.
- 잎을 나물로 무쳐 먹으면 건강에도 좋습니다.
▶ 방풍 재배 방법
【15】 대파
- 대파는 씨앗 파종으로 해도 되고, 모종을 심어도 됩니다.
- 주말농장에서는 씨앗보다는 모종을 사서 심으면 시간적인 면에서 이득입니다.
▶ 대파 재배 방법
【16】 미나리
- 미나리는 모종을 사서 심어도 됩니다만, 올해 모종값이 비쌉니다.
- 미나리는 웬만한 밭 근처라면 있는데요. 몇 뿌리 캐다가 심으면 금방 번식을 합니다.
【17】 부추
- 부추는 씨앗 파종이 가능합니다.
- 싹이 나고 일 년생이 되어도 식용으로는 매우 가늘기 때문에 모종을 심어 재배하는 걸 권해드립니다.
▶ 부추 재배 방법
【18】 비트
- 작물 중 비트는 뿌리 색감이 참 곱습니다.
- 여러 가지 음식을 만들 때 색감을 내는데 최고인 것 같습니다.
- 피클, 장아찌로도 아주 좋은 식재료가 됩니다.
▶ 비트 재배 방법
【19】 땅콩
- 땅콩을 파종하기 전에는 꼭 토양 살충제를 뿌리고 심어야 굼벵이로부터 안전합니다.
- 천연 토양 살충제인 님케이크가 있는데 저는 이걸 활용합니다.
- 땅콩은 모종도 판매합니다.
▶ 땅콩 재배 방법
천연 토양살충제 님케이크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20】 브로콜리
- 브로콜리는 모종으로 키우는 것이 좋고, 모종 1개당 1개의 브로콜리만 열리는 것이 아니고, 3~4개까지도 수확이 가능합니다.
【21】 양배추
- 양배추도 벌레가 좋아하는 작물 중 하나인데요.
- 겹겹이 쌓인 양배추 속으로 벌레가 들어가 수확하게 되면 남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 초기에 벌레 방지를 해줘야 합니다.
【22】 토마토
- 토마토는 텃밭에서 키우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 빨강, 노랑 토마토가 텃밭에 주렁주렁 열려 있으면 간식거리로도 훌륭한 식품이 됩니다.
【23】 오이
- 오이는 봄에 한 번 심으면 가을까지 수확이 가능한 작물입니다.
- 뿌리가 옆으로 뻗기 때문에 땅 밑을 넓게 분포해서 거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지금부터 씨앗 파종을 해서 모종으로 키워도 되고, 4월 말에 모종을 사서 심어도 됩니다.
▶ 오이 재배 방법
【24】 호박
주말농장에서는 모종을 심으시고, 호박을 땅 위에서 키우기엔 주말농장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오이처럼 지주대를 세워서 키우면 얼마든지 키울 수 있습니다.
지주대를 일자가 아닌 A자로 세워서 심어야 하고요. 작년에 호박 2개 심어서 100개 가까이 수확을 했습니다.
■ 모종 심는 시기 : 4월 말 ~ 5월 말
■ 심는 간격 : 30cm ~ 40cm
■ 거름 : 최소 50cm 정도 반경에 거름을 해야 합니다. 뿌리가 옆으로 뻗기 때문에 거름을 많이 먹습니다.
■ 웃거름 : 호박은 거름을 굉장히 많이 요구하는 작물입니다. 호박을 수확할 때마다 웃거름을 줘야 합니다.
쿠팡 : 웃거름 NK
【25】 옥수수
옥수수를 심을 때는 시기를 여러 기간으로 나누어서 심고 수확하면 오랫동안 맛있는 간식을 즐기리 수 있습니다.
■ 심는시기 : 4월 ~ 5월
■ 심는 방법 : 포기 간 30cm
씨앗이나 모종 모두 가능합니다.
【26】 가지
가지는 몇 그루만 심어도 수확량이 많습니다. 주말농장에는 2~3그루 정도가 적당합니다.
▶ 가지 재배 방법
봄 작물 재배할 때 주의할 점
열무, 얼갈이, 봄 배추, 양배추, 케일, 갓 등은 벌레가 아주 좋아하는 작물들입니다.
한랭사를 씌워 재배하면 벌레로부터 조금의 수고는 덜 수 있습니다.
씨앗을 파종하고 나서부터 한랭사를 씌우는 게 좋습니다.
콩 종류는 씨앗 파종 후에 반드시 비닐이나 부직포 등을 씌워야 새들로부터 안전합니다.
모종을 심더라도 4월에도 얼마든지 냉해로 작물이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활대롤 꽂아 비닐을 씌워주면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