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에 심는 텃밭 작물, 장마 기간에 심는 텃밭 작물

7월에는 장마 기간이라 주말농장 텃밭에 심을만한 작물이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장마 기간이라 해도 심을 수 있는 작물들이 있는데요. 어떤 작물들이 있는지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7월에 심는 텃밭 작물

6월에 많은 작물들을 수확하고 김장 작물을 심기 전까지 밭을 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틈을 이용해 수확도 가능한 작물과,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재배할 수 있는 작물들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7월~8월 장마기간에 심는 텃밭 작물

7월에 심는 텃밭 작물, 장마 기에 심는 텃밭 작물



밭을 만들 때 2주 전에 석회 고토를 먼저 넣으시고 밭을 갈아 주는 게 좋습니다. 제가 주로 쓰는 제품을 소개해 드립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특성 및 효과에 대해 말씀 드려 볼게요.

◆산성토양을 개량하여 작물의 영양 흡수를 촉진하고 중금속 흡수를 억제해 줍니다.

◆탄수화물의 이동을 촉진시켜 뿌리 및 잎, 줄기를 강화 시켜 줍니다.

◆토양 구조를 좋게하고 공기와 물의 이동을 좋게 합니다.

◆토양 미생물의 활동을 촉진시켜 병해충을 예방합니다.

◆인산의 흡수를 조절합니다.


1. 여름상추

여름에 심는 상추는 ‘여름상추’라고 따로 있습니다. 이 상추를 심어야 그나마 제대로 된 상추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상추는 씨앗 파종 또는 모종을 사서 심어도 되고요. 그늘막을 만들어 주면 더없이 좋습니다.

여름 상추 씨앗



2. 양상추

양상추는 벌레도 먹지 않아 키우기 정말 쉽습니다. 상추와 같은 형태로 심어 키울 수 있고, 포기째 수확이 가능합니다.



3. 열무, 얼갈이배추

여름에는 열무와 얼갈이배추를 잘 심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각종 벌레들 때문인데요. 씨앗 파종 후에 한랭사를 씌워 키우면 벌레들의 공격을 덜 받아 여름에도 열무와 얼갈이배추를 심어 먹을 수 있습니다.



4 쑥갓

주말농장에서 쑥갓은 많이 심지 않아도 되고, 서너 포기만 심어도 넉넉하게 먹을 수 있는 양입니다. 위에서부터 잘라 먹게 되면 옆으로 곁순이 계속해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5. 당근

봄 당근 보다 가을 당근이 더 맛있다고 하는데요. 봄 당근이 맛이 덜한 이유는 수확 기간이 장마 기간과 겹쳐 물을 많이 흡수하게 돼 당도가 떨어져 그런 것 같습니다. 당근은 모종보다는 직파를 해야 뿌리가 곧고, 뿌리 갈라짐 현상이 덜합니다.



6. 고깔 양배추

고깔 양배추도 지금 파종해 심으면 되고 한랭사 씌우는 걸 추천드립니다. 양배추도 벌레가 무척이나 좋아하는 작물로 한랭사를 씌우지 않으면 잎이나 줄기가 남아나지 않습니다.



7. 들깨

지금 가장 많이 심는 작물 중 하나가 들깨인데요. 들깨는 병충해가 덜해 이 기간에 심으면 들깨잎으로도 먹을 수 있고, 들깨를 수확해 들기름을 짤 수 도 있습니다.



8. 서리태, 비덩굴성 호랑이콩

서리태뿐만 아니라, 다른 콩들도 7월 중순부터는 씨앗 파종이 가능하고 주말농장에서는 자리 차지를 많이 하지 않는 비 덩굴성 호랑이 콩을 추천합니다.



9. 비트

비트 씨앗을 직파해도 되지만, 모종을 만들어 8월 본밭에 정식하면 더 좋습니다.

비트



10. 아욱

아욱도 특별한 병충해가 없어 주말농장 초보들도 손쉽게 재배할 수 있는 작물입니다. 아욱은 쑥갓처럼 윗 상단의 잎을 잘라먹으면 아래 곁순에서 계속해서 새순이 나오기 때문에 포기째 뽑지 말고 순을 잘라먹으면 됩니다.



11. 쪽파

쪽파 종구가 있다면 지금 심어서 추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추와 고추 사이에 심어도 되고요. 쉬고 있는 밭에 심거나 군데군데 비어 있는 곳에 심어도 됩니다.



12. 20일무

20일 무 또는 적환 무라 고도 불리고요. 수확 시기가 25일~30일 정도로 비교적 짧습니다. 김장 작물 심기 전 재배하기엔 아주 좋습니다.

20일무.적환무



13. 옥수수

옥수수는 7월에도 심을 수 있고요.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하면 됩니다. 씨앗 파종 또는 모종 둘 다 가능합니다.



14. 오이

봄에 심은 오이는 8월 정도면 수확을 마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7월부터 다시 모종을 심으면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 오이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15. 대파

마트나 시장에 가면 실파를 판매합니다. 이 실파를 흰 부분만 남겨두고 잘라서 심으면 김장철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16. 콜라비

콜라비는 모종을 만들어 심거나, 씨앗을 파종한 경우 그늘막을 만들어주면 재배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