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에 심는 텃밭 작물. 배추,무,쪽파,갓,알타리, 상추,시금치 10가지

올해는 비가 많이 오기도 하고, 자주 와서 텃밭 하는데 어려움이 많네요. 그래도 가을 농작물을 차근차근 준비해야겠습니다. 9월 주말농장 텃밭에 심을 수 있는 모종과 씨앗 파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씨앗 파종이 늦었다 싶으면 모종을 심으면 늦지 않습니다.



9월 주말 농장 텃밭 작물

기나긴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이 오고 있습니다. 가을 농작물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텃밭 분들이 씨앗 파종이나 모종을 심어도 비가 너무 자주 와서 재차 심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올해 농사가 어렵네요.


가을 농사는 짧기 때문에 씨앗 파종이 어려우면 모종을 심는 것을 귄해 드립니다. 특히 주말농장은 더욱 그렇고요. 씨앗 파종과 모종을 심을 수 있는 작물을 잘 선택하셔서 가을 농사 풍성하게 하시길 바래봅니다.




1. 배추

배추는 씨앗 파종은 늦었지만, 모종은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올해는 윤달이 있기 때문에 조금 늦게 심어도 괜찮을 것 같고, 특히 비가 자주 오기 때문에 배추 무름 병에 걸리기도 쉽습니다.

중부지방의 경우에도 배추 모종을 심어서 김장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한랭사를 씌워 재배하면 벌레의 스트레스가 적습니다.




2. 김장무

김장무는 9월 초까지 씨앗 파종과 함께 모종을 심어도 됩니다. 모종을 심을 때는 젓가락을 모종판 밑을 반듯하게 밀어 올려서 심어야 무가 곧게 자랍니다. 씨앗 파종 시에는 비닐 등으로 덮어 줘야 새들이 먹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가 자주 오기 때문에 싹이 날 때까지는 비닐이나 덮개로 덮어 주고 싹이 나오면 걷어 줘야 합니다.




3. 쪽파

요즘 가장 많이 심는 작물 중 하나가 쪽파인데요. 지금 심으면 추석 때 쓸 수 있고, 심는 기간을 1주일간 간격으로 띄워서 심으면 중간중간 훌륭한 반찬 재료가 되고, 김장 때 사용하고 나면 월동 시켜도 됩니다. 저는 2~3cm 간격으로 심고 중간중간 뽑아 먹습니다.



4. 갓

주말농장에 대부분 가을 농사 지으려고 퇴비를 뿌려 놓았을 겁니다. 파종 1~2 주 전에 밭을 만들면 되고 갓은 9월 중순까지 파종이 가능합니다.

※ 씨앗 파종하고 나서 2일 뒤에 계피 가루를 위에 뿌려 놓으면 벌레 피해를 덜 받습니다.

파종 후 5주부터 솎음 수확도 가능하고 김치 담글 때 양념으로 함께 사용하면 청량감이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동치미 담글 때 꼭 이용해 보세요. 색감도 너무 예쁘고 맛이 정말 시원합니다.



5. 알타리

알타리는 지금 씨앗 파종 하면 겨울이 오기 전 두 번은 키워 먹을 수 있습니다. 조금 촘촘하게 심으면 무순을 잘라 새싹 비빔밥을 해 먹어도 좋고요.

솎아 줄때는 봅지 말고 가위로 뿌리 윗 부분을 잘라주세요. 그래야 솎음시의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배추, 무, 알타리는 모종이나 파종 7일이 지나면 막걸리 사카린을 뿌려 주시면 청벌레의 피해가 덜합니다.




6. 시금치

시금치는 10월 까지는 파종이 언제든 가능한 작물입니다. 지금 파종하는 건 월동이 아닌 가을 시금치로 먹을 수 있고요. 월동 시금치는 따로 파종해야 합니다. 시금치는 별다른 병충해가 업기 때문에 초보 농린이들도 쉽게 키울 수 있어요.



7. 비트

비트는 씨앗으로는 늦은 것 같고요. 모종을 심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는 심혈관 계통에 아주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고,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꼭 한 번 심어 보세요. 잎은 삼 채소로도 먹을 수 있고, 뿌리는 생으로 먹거나, 샐러드, 피클, 장아찌 모두 가능합니다.


밭 만들 때 석회 고토가 부족했다면 칼슘 액비로 엽면 시비 하면 됩니다.

위에 모든 쿠팡 제품은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8. 상추

주말농장에서는 텃밭 공간 활용을 잘해야 하기 때문에 모종을 심는 게 좋습니다. 가을 농사 주기가 짧기 때문에 밭 활용을 잘 해야 합니다.

배추가 여유가 있다면 상추처럼 쌈 채소로 활용해도 됩니다.



9. 당근

당근을 파종할 때는 씨앗을 얕게 심어야 싹이 잘 나옵니다. 당근 씨앗 파종 전에는 잔돌 등을 골라내고 땅을 부드럽게 해줘야 당근이 곧게 잘 자랍니다.



10 열무

열무는 지금 파종하면 겨울이 오기 전 두 번은 수확할 수 있습니다. 열무도 벼룩 잎벌레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본잎이 나오면서부터 막걸리 사카린을 뿌려 주세요.



●천연 살충제 엽면 시비 할 때 주의할 점.

천연 살충제도 너무 과하면 약해를 입습니다.

희석액이 100배라고 하면 처음엔 200배, 150배 100배 이렇게 적응을 시켜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